보드게임

사보타지 보드게임 규칙

디오라마 2024. 4. 1. 15:40

사보타지 보드게임 규칙 / 룰

<사보타지 빠른설명 보기>
 

참고문서 https://whatsericplaying.com/2015/11/29/23-saboteur/

0. 카드 종류에 따른 구분

1. 직업 세팅

2. 카드 배분

3. 게임 목표

4. 라운드 진행

5. 라운드 종료

6. 게임 종료

 
 
간단 게임 소개! (마피아 류) (최소 3인 ~ 최대 10인)
광부 팀 혹은 방해꾼 팀으로 나누어 진행. 광부는 굴을 파서 보물을 찾고, 방해꾼은 광부들을 방해하자. 같은 팀일지 상대팀일지 모르는 상대와 협력/방해하며 진행하자. 광부는 다른 광부들과 협력해 보물을 찾자! 혹은.. 욕심을 부려서 광부끼리 서로 방해하는 것도 좋을지도? 방해꾼은 승리가 눈앞에 보인다면 대놓고 오픈해서 당당하게 방해하자! 
 

0. 카드 종류에 따른 구분 및 보드 세팅

 

보드 세팅

- 위 그림을 참고하여 기본 세팅을 한다.
- 목적지 카드 3장을 섞은 후, 보이지 않게 세팅한다.
- 게임을 진행하면서 해당 가로 9, 세로 5 범위를 벗어날 수도 있다.
- 룰 설명서 사이드에 7칸(9칸) 간격이 그려진 것을 보드 세팅에 이용할 수도 있다.

진행예시.

 

1. 직업 세팅

광부 / 방해꾼 역할카드 모습

- 플레이어는 광부/방해꾼의 직업을 배정받는다.
- 플레이어 수에 따라 직업 카드 더미 만들기.
3명 : 광부 3 + 방해꾼 1
4명 : 광부 4 + 방해꾼 1
5명 : 광부 4 + 방해꾼 2
6명 : 광부 5 + 방해꾼 2
7명 : 광부 5 + 방해꾼 3
8명 : 광부 6 + 방해꾼 3
9명 : 광부 7 + 방해꾼 3
10명 : 모든카드 사용 (7+4)
- 직업 카드 더미를 잘 섞은 후, 플레이어 당 한 장의 카드를 가져간 후 자신만 보고, 가지고 있는다.
- 한 장의 남는 카드는 아무도 가져가지 않고 이번 라운드가 끝날 때 까지 알 수 없게 덮어놓는다.
(ex. 4명의 플레이어가 5장의 카드를 한장씩 가져갈 때, 네 명 모두 광부인 상황이 있을 수도 있고, 3명의 광부 + 1명의 방해꾼의 여러 조합이 만들어 질 수 있다.)
 

2. 카드 배분

- (굴 카드+행동 카드)를 섞어 인원수에 맞는 카드수를 각 플레이어에게 배분한다.
플레이어수 
3~5명 : 6장
6~7명 : 5장
8~10명 : 4장
 
- 남는 카드더미는 목적지 근처에 둔다. 
- 금덩이 카드는 적당히 섞어서 옆에 둔다. 
 

3. 게임 목표 

- 광부 : 금덩이 찾기(목적지 카드)
- 방해꾼 : 광부들이 금덩이 못찾게 하기.
- 공통 : 많은 금덩이 보상 얻기!
 

4. 라운드 진행

- 자기 차례에는 반드시 다음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만 해야한다. 
1) 굴 카드 놓기
2) 행동 카드 사용
3) 뒷면이 보이게 카드 버리기
 
4) 카드를 내거나 버린 뒤에는 카드 더미 맨 위의 카드를 손으로 가져온다. 
 
- 카드 더미가 다 떨어진 시점에는 카드를 가져오지 않고 차례를 마친다.
- 카드를 버리지 않고 들고오는 것은 불가능. (카드를 안쓰고 모을 수 없다.)
 
 
4-1) 굴 카드 놓기

굴(길) 카드. 직업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보자.

- 굴 카드 한장을 내서 시작카드와 연결된 통로를 연결. 
- 굴 카드를 놓을 때, 상하좌우 카드에 맞게 통로를 연결. (세로로만 놓기. 길이 이어지게 놓기)
- 시작카드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길에는 굴 카드 놓기 불가능.
- 길 이외의 돌멩이, 나비 등은 일러스트 일 뿐 아무 의미 없음.(시작 카드의 사다리는 예외. 시작카드는 양면 동일함)
 
4-2) 행동 카드
- 종류 : 고장난도구 / 도구 수리 / 지도 / 낙석
 
 
4-2-1) 고장난 도구 카드

고장난 도구 카드 세 종류

- 종류 : 등불 / 수레 / 곡괭이
- 다른 플레이어에게 사용하는 카드. 
- 이 카드가 앞에 놓인 플레이어는 굴 카드를 내려놓을 수 없다. 
- 굴 카드를 내려놓는 행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가능. (ex 자신/타인에게 수리카드 사용하기, 지도카드 사용하기, 낙석 카드 사용하기, 카드 버리기 등)
- 고장난 도구 카드는 동일한 모양의 초록색 수리 카드를 통해 수리하면서 제거 가능.
 
4-2-2) 수리 카드

고장난 도구 카드에 대응하는 수리 카드

- 종류 : 등불 / 수레 / 곡괭이
- 자신/타인에게 사용하여 고장난 도구 카드를 제거
- 한 장으로 두 가지 도구 동시에 수리할 수 없다.(하나만 수리)

2개가 그려진 수리카드. 그렇더라도 한 번에 한 장비만 수리 가능

 
4-2-3) 지도 카드

지도 카드

- 3장의 목적지 카드 중 하나를 혼자만 본 후, 다시 안보이게 덮어 놓습니다.
- 자신이 본 카드를 사실/거짓으로 말하거나 말하지 않는 것은 자유.
 
4-2-4) 낙석 카드

낙석 카드

- 설치한 굴 카드중 원하는 카드 한장을 제거할 수 있음.
 
4-3) 카드 버리기
- 낼 수 있는 카드가 없거나 내고 싶지 않을 때, 손에서 카드 1장을 보이지 않게 버릴 수 있다.
- 라운드 후반에는 손에 아무 카드가 없을 수 있는데, 이때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차례를 마친다.
 

5. 라운드 종료

- 누군가 길 카드를 놓아서 목적지 카드와 연결되었다면, 즉시 해당 목적지 카드를 모두가 보이도록 오픈한다.
- 목적지 카드에 금이 그려져 있다면 광부들의 승리로 즉시 라운드 종료
- 목적지 카드에 돌이 그려져 있다면 길 카드와 연결되게 돌린 후, 라운드 계속 진행 (아직 방해꾼의 승리 X)
- 금이 발견되었다면 광부들의 승리, 카드를 다 사용할 때까지 금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방해꾼(사보츄어)의 승리.
- 라운드가 종료되면 모두의 역할 카드를 공개하고(사용하지 않은 하나의 역할카드 포함), 금덩이를 배분한다.
- 금덩이 배분이 종료되면 다음 라운드를 진행한다.
 
5-1) 금 배분

금덩이 카드 (1~3개의 금덩이가 그려져 있다.)

- 금덩이 카드를 조건에 맞게 분배한다.
 
5-1-1) 광부의 승리
- 게임에 참여한 인원 '광부 수' 만큼 금 카드를 준비한다.
-  마지막 길 카드를 놓은 광부가 이 금 카드중 원하는 카드 한 장을 가지고, 오른쪽(라운드 진행 순서의 반대 방향) 다음 광부에게 넘긴다. 카드를 넘겨 받은 광부도 동일하게 진행.
- 금 카드가 모두 떨어질 때 까지 반복. (광부 한 명당 금 카드 한장씩 가져가게 됨)
- (일반적으로) 마지막으로 길 카드를 놓은 광부가 다른 광부 대비 더 좋은 보상을 가져갈 확률이 높을 것이다. 
 
5-1-2) 방해꾼(사보츄어)의 승리
- 광부와는 다르게 고정적인 개수의 금덩이를 보상으로 받는다.
- 해당 라운드의 방해꾼의 수에 따라 다르게 금덩이를 가져간다 .
방해꾼 1명 : 금덩이 4개
방해꾼 2~3명 : 금덩이 3개
방해꾼 4명 : 금덩이 2개
 
 
5-1-3) 공통
- 가져간 금덩이 카드는 다른사람이 볼 수 없게 가져가서 모아둔다.
- 금 카드 수가 아닌, 금덩이 갯수인 것을 주의.
(ex. 금덩이 4개를 가져간다면 금덩이 2개가 있는 카드 두 장을 들고가거나, 3개 + 1개 의 두 장을 들고가던 상관없음)
 
 

6. 게임 종료

- 세 번의 라운드 종료 시 게임 종료
- 금덩이가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. 
- 금덩이 개수가 동일 할 시 공동 승리
 
 
 
<참고문서>
https://whatsericplaying.com/2015/11/29/23-saboteur/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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